You are using an outdated browser. For a faster, safer browsing experience, upgrade for free today.

용산기지가 116년만에 공원이 되어 대한민국 품으로!

용산공원은 116년만에 대한민국의 품으로 돌아온 소중한 우리의 공간입니다. 일제 강점기부터 한국전쟁을 거치면서 일본군과 미군이 사용하던 서울시의 용산지역 미군부지 공간은 국민의 의견을 모아서 대한민국 국민들의 휴식공간으로 변모합니다. 공원 부지 면적만 무려 291만㎡에 다다르는 거대한 지역이 시민들의 휴식공간으로 변하는 과정을 정부가 일방적으로 주도하는 것이 아니라, 국민들의 주도적 참여로 이루어지도록 할 계획입니다.

국민들의 꿈과 바램이 녹아 있고, 국민들이 삶과 휴식이 어우러진 용산공원을 만들기 위해서 정부와 서울시, LH(토지주택공사)는 다양한 시민참여 프로그램을 운영 중입니다. 용산공원의 새로운 이름을 국민들이 정하도록 공모하는 ‘용산공원 네이밍 공모전’, 과거 용산 미군기지에 대한 추억이 있는 모든 분들이 참여 가능한 ‘용산기지 사진 공모전’ 등이 진행됩니다. 또한 용산공원의 다양한 소식을 전하는 ‘용산공원 청년크리에이터’를 모집하고 있으며, 용산공원의 조성에 대한 국민의 의견을 모아 공원 조성 방안을 만드는 ‘국민참여단’을 운영하게 됩니다. 아래의 용산 공원에 대한 정보를 보시고 용산공원 국민소통 프로젝트에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용산공원은 어디에 조성되나?

용산공원 예정지는 서울특별시 중앙부의 용산구 내에 위치하고 용산구 내에서도 한 가운데에 입지하고 있으며, 한강에도 인접하여 명실상부한 서울의 지리적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공원조성지구는 용산공원 조성 예정 부지로 무려 291만㎡(약90만평)입니다.
(※‘11년 조성지구 지정 당시 면적은 약 243만㎡이었으나, ’20년 국립중앙박물관 및 용산가족공원, 전쟁기념관, 군인아파트 부지의 공원경계 편입 및 미군 계속사용부지 협의 완료)

동쪽으로는 남산 2호터널과 3호터널에서 반포로를 통해 강남으로 연결되며, 서쪽으로는 서울역에서 노량진으로 연결되는 한강로가 남북으로 관통합니다.
용산기지 중앙의 메인포스트와 사우스포스트의 중앙으로는 이태원로, 지하로는 지하철 6호선이 기지 중심부를 동서로 관통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미군 용산기지 부지로 활용되고 있으나, 과거 일제 강점기에는 일본군의 병영으로 활용되기도 하였던 곳으로 근대 한국의 역사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장소입니다.
공원 예정지는 용산구 용산동 1가, 2가, 3가, 4가, 5가, 6가 및 서빙고동 일원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공원 조성의 의의

첫째, 용산기지 공원화 사업은 국민의 오랜 염원이 맺은 값진 결실입니다!

용산기지 공원화 사업은 오랜 기간 외국군 주둔의 역사를 가진 용산기지를 대한민국의 자유와 평화, 번영을 상징하는 희망의 땅으로 전환하는 사업입니다.

둘째, 용산공원은 도시와 함께, 국민과 함께 성장·발전해가는 공원입니다!

용산공원은 시대의 변화와 함께 도시와 끊임없이 영향을 주고받는 도심공원으로서 수도 서울, 나아가 대한민국의 건강하고 조화로운 발전에 기여할 것입니다.

셋째, 용산공원은 우리가 미래세대에게 전해 줄 녹색 동력입니다!

용산공원은 남산과 한강을 연결하는 생태녹지축을 형성하고 공원 주변지역과의 조화로운 연계를 통해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국가경쟁력을 높이는 국민의 소중한 자산입니다.

넷째, 계획부터 실행까지 모든 과정을 국민의 참여로 만들어가는 공원입니다!

국내·외 공모와 시민·각계 전문가의 의견수렴, 관계 부처와의 협의 등 사회적 합의과정을 통해 중장기적 관점에서 단계적으로 추진되는 사업입니다.

용산 공원은 국민을 위한 생태공원이자 휴식 공간

용산공원 조성 기본 구상안

용산공원의 생태 체계

녹지체계 남산으로부터 공원으로, 다시 한강으로 연결되는 연결 녹지 및 공원 내 신림녹지, 이용녹지, 생산녹지로 구분
수체계 공원을 소유역으로 나누고, 만초천 복원과 함께 주요 결절지점에 저류기능 및 친수공간 호(pond)와 이를 연결하는 내(stream), 그리고 빗물 저장과 정화 기능을 하는 습지(wetland)를 조성
경관체계 숲, 들, 호, 내, 습지로 이루어진 대표 경관을 바탕으로 부지 표고가 높거나 주변이 열린 곳을 주요 조망점으로 삼고 남산을 바라보는 시야를 가로막는 시설물 조성 제한

용산공원의 이용 체계

공간 및 시설체계 생태적 체계와 수체계, 그리고 지형, 경관 및 지하공간을 포함한 큰 틀 안에서 다양한 변화를 수용할 수 있는 공간구조와 시설 활용방안 제시
동선체계 대중교통 및 보행을 통한 접근이 용이하도록 여러 출입구를 설정하여, 부지를 순환하는 동선과 도시의 보행 연계성 강화
프로그램체계 공원의 생태적 계획에 맞는 프로그램과 함께 부지의 역사 및 문화를 강조하고 주변도시와 연계될 수 있는 프로그램 제시